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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EV9? 기아 전기차 SUV EV9 정보, 제원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event_horizon 2023.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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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9은?

전기차 중 대형 SUV 모델로 기아 자동차에서 출시한 새로운 전기차 입니다. 니로 EV, EV6에 이어서 세번째로 제작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중형 정도의 크기로 출시한 전기차는 많았지만 대형 SUV로 생산된 전기차는 없었습니다. 바로 기아 EV9이 국내 최초로 생산될 예정인 대형 SUV 전기차 모델인데요, EV9은 7~8인승 정도의 크기로 카니발과 견줄 만한 크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V9 전기차 측면부
EV9 전기차 측면부 @ KIA자동차 홈페이지


EV9 출시 및 가격?

- 출시일: 2023년 05월
- 가 격: 약 7,670만원 ~ 약 10,300만원
- 보조금: 약 700만원(지자체별 상이함)

EV9 전기차 제원
EV9 전기차 제원 @ KIA자동차 홈페이지

EV9 제원?

- 연료 : 전기
- 주행거리 : 약 482km (1회 충전 시)
- 타입 : 리튬 이온
- 구동방식 : 풀타임 4륜 구동
- 변속기 : 자동 1단
- 전륜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 후륜 서스펜션 : 멀티링크
- 전륜 제동장치 : V디스크
- 후륜 제동장치 : V디스크
-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EV9 전기차 전면부
EV9 전기차 전면부 @ KIA자동차 홈페이지


EV9 엔진 성능 및 충전량?

- 6분 만에 100km 거리 충전 가능
- 급속 충전 시 20분 만에 80%까지 충전 가능
- 배터리 용량 : 최대 100kWh
- 자율주행 레벨 3으로 적용*
*자율주행 레벨3 기술에 해당하는 HDP(하이웨이 드라이빙 파일럿)를 지원합 니다.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 등 일정 조건에서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최고 시속 80km로 차량 스스로 주행하는 기능으로, 우선은 운전대를 항상 잡아야 하는 HDA2(하이웨이 드라이빙 어시스트2)를 적용하지만 HDP는 안전검증을 더 진행한 후 내놓겠다는 방침입니다.

EV9 전기차 후면부
EV9 전기차 후면부 @ KIA자동차 홈페이지


EV9 실내디자인?

EV9 실내의 모습은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였고, 3가지의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운전자가 필요한 정보를 다각적으로 제공해 줍니다. 운전 중에도 조작이 쉽도록 미디어 전원과 음량, 온도, 풍량 기능들을 물리 버튼으로 적용해 두었습니다. 운전 중에 디스플레이에 있는 터치 패드를 사용해서 작동하게 하는 것이 어려운 운전자들이 많이 있는 데 필수버튼을 손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해 놓은 것이 특징적입니다.
휠베이스가 길어서 넓은 실내 공간이 있다는 것이 EV9의 최대 특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형 SUV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대개 차에 탈 인원들이 많은 가족들이나 단체 고객을 상대로 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EV9는 이 요구사항을 최대한 충족해 줄 수 있는 메리트 있는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내부 바닥을 평평하게 할 수 있어서 사용하는 사람의 취향에 맞게 2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릴랙션 시트는 1열과 2열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자세로 변형할 수 있고, 스위블 시트는 2열 좌석을 돌려서 3열과 마주보게 할 수 있고, 옆면의 도어를 향해서 회전할 수도 있습니다.

EV9만의 특징?

EV9 기아 전체 모델만 따져봐도 가장 큰 SUV 모델이며 제로백이 4.3초인 고성능 GT 버전까지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EV9은 현대의 팰리세이드가 국내 대형 SUV의 돌풍을 일으켰던 것처럼, 국내 대형 전기 SUV의 시대를 여는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3열 7인승이라는 큰 덩치임에도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약 480km 안팎의 높은 수준을 보이고, 기아 최초의 레벨 3단계 수준의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스템 HDP를 지원하며, 800V 시스템을 통해 빠른 충전시간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주행 성능 면에서도 우월한 존재감을 과시 합니다. 후륜 모터 기반의 2WD 모델은 150kW의 최고출력과 350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전·후륜 모터 기반의 4WD 모델은 최고출력 283kW, 최대토크 600Nm를 자랑한다. 특히 4WD 모델의 경우 ‘부스트’ 옵션을 구매하면 최대토크는 무려 700Nm로 늘어난다.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약 5.3초 만에 도달하는 역동적인 가속 성능을 제공합니다.

EV9 차량 등급별 주행거리?

-EV9 엔트리 트림 : 전기모터 최고 출력 200마력, 1회 완충시 주행가능거리 354Km
EV9 롱레인지트림 : 1회 완충시 주행가능거리 466Km
-EV9 사륜 모델 : 제로백 6초에 400마력, 1회 완충 시 주행가능거리 418Km
-EV9 최상위 트림 : 출력 400마력, 최대 토크 66.4KM, 제로백 5.2초 주행 가능거리는 1회 완충시 386Km

EV9 차별화된 기술과 아쉬운 점?

EV9의 차별화된 기술로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 보호장치를 추가로 보강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B필러 연결 구조 개선을 통해서 충돌 시에 에너지를 분산될 수 있게 설계했다고 합니다.
 최근 전기차 화재 사건을 보면 바닥에 있는 연석에 부딪치면서 화재로 이어졌는데요. 이것을 염두에 두고 배터리 내구 성능을 확대하여 충돌, 내구 서능과 차체 하부 강성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하여 좀 더 믿고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EV9의 아쉬운 점은 3단계 자율주행의 문을 연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스템 HDP(Highway Driving System)을 선보였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고속도로'라고 명시를 해놓아서 일반도로에서는 이 기능에 제약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2개의 라이더를 포함한 총 15개의 센서를 통해 360도로 물체를 스캔하고 감지해 0.0001초 안에 급변하는 도로 상황과 주변 차량에 빠르게 반을 할 수 있다고 자신했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스템은 안전운전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고 차량 주변의 모든 물체를 감지하지 못할 수 있다고 했으며 당연히 모든 책임은 여전히 운전자에게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3단계 자율주행을 내세웠지만 모든 책임은 여전히 운전자에게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EV9 전기차 측면부
EV9 전기차 후면부 @ KIA자동차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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